본문 바로가기
주린이를 위한 주식

해외주식 사는법 - 6. 배당금

by 팬팬더 2020. 9. 6.
728x90

 


한국 주식이든 해외 주식이든 배당금이 있는 주식을 사면 1주당 배당금을 받는다. (배당금이 없는 주식도 있다. 배당금을 받고 싶으면 배당금이 있는 주식을 사야한다) 한달에 한번 받을 수도 있고 분기에 한번 혹은 1년에 한번 받을수도 있다.

미국 시장 배당금을 확인해보자.

배당금을 알려주는 사이트들은 구글링을 하면 많이 나온다. 그 중 하나인 dividend.com 을 보자.

상단 카테고리를 보면 재밌는 리스트가 많이 나온다. 

 

Best lists 카테고리를 잠깐 훑어보면 배당금을 많이 주는 주식, 10년째 배당금이 오르는 주식, 달마다 배당금을 주는 주식 등 호기심을 끄는 목록들이 보인다. 참고로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다. 주식을 사면서 그 회사에 투자 겸 배당금을 부가적으로 받는게 아닌 배당금만을 목적으로 주식을 살때는 꼭 그 회사에 대해서 잘 알아보고 사야한다. 

 

 

 

무튼 내가 사려는 주식의 배당금을 알고 싶다면 상단의 돋보기를 클릭해보자. 

 

 

주식의 티커 이외에도 키워드 등으로 검색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핫한 테슬라를 쳐보자. 테슬라 모터 (TSLA) 를 포함한 Tesla Exploration (TXLZF) 도 같이 나온다. 

 

 

Elon Musk가 우주 탐사에도 관심을 넓히고 있다는데 언제 또 따로 회사까지 차렸구나... 바로 투자 고고를 외치면 안된다! 

 

 

 

TXLZF는 Elon Musk의 우주 탐사랑 아무 관련이 없는 캐나다에 있는 지질 데이터를 파는 회사이다! 

 

이렇게 검색창에는 이름이 비슷하거나 스펠링이 비슷한 회사들을 많이 찾아준다. 키워드로 검색하면 그 키워드에 맞는 회사들도 보여주니 찾아보면 재밌고 시간이 잘간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요즘 액면 분할로 핫한 테슬라의 배당금을 다시 찾아보자. 

 

 

 

여러 탭들과 정보들이 보이지만 중요한 Dividend를 보면 0달러! 즉 테슬라는 배당금을 주지 않는다! 테슬라는 배당주가 아니였습니다~~

 

그럼 또 다른 액면 분할로 핫한 애플 주식을 보자.

 

 

애플 주식의 배당금은 1주당 0.72달러임을 알 수 있다. (배당금은 유동적이지만 대략 이정도 일 것이라고 사이트가 추측하는 값 이다) 

이 배당금을 애플은 어떻게 나눠줄까? Dividend Frequency 옆에 보면 Quarterly라고 적혀있다. 4분기에 나눠서 준다는것이다. 0.72달러를! 

배당금은 언제 받을까? 매년, 매 분기 날짜가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Payout History와 Estimate를 보면서 추측을 할 수 있다. 

 

이번 년도 3분기 배당일은 이미 지났고 4분기에는 11월 13일 일 것 이고 배당금은 0.205 달러라고 사이트가 추측한다. 

 

 

 

 

 

Payout History를 좀 더 보자. Payday 외에도 ex-dividend date 와 payout amount 그리고 Days taken for stock price to recover가 흥미로워 보인다. 

 

Ex-dividend date는 배당락일로 이 날 주식을 사면 배당금을 못받는다. 배당금을 받고 싶으면 이 날 이전에 사야한다. 이날 이전에 샀다가 파는건 이 이후에 어느때 팔아도 그 쿼터의 배당금은 받을 수 있다. 

 

이런 시스템이기 때문에 배당락일 전에 사고 싶은 사람이 많아 주가는 오르고 배당일 이후에는 다시 파는 사람이 많아져 가격이 떨어진다. Days taken for stock price to recover는 배당락일 이후 사람들이 주식을 많이 팔아서 가격이 떨어진 주식이 원래의 가격에 도달하려면 몇 일 걸리는지를 표시해 두었다. 

 

배당금은 일반 주식도 주지만 ETF도 준다! 

etfdb.com에 들어가보면 dividend ETF list가 있다. 

 

 

리스트에서 첫번째로 올라와 있는 VTI를 클릭해보았다. Dividend를 확인해보면 한 주당 0.7달러를 주는것으로 알 수 있고 1년에 2.9달러를 준다고 한다. VTI를 dividend.com에 찾아보면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주린이를 위한 주식] - 해외주식 사는법 - 3. ETF

 

주린이를 위한 해외 주식 기본 3 - ETF

1. ETF란? Exchange Traded Fund 의 약자이다. ETF는 여러 주식/펀드를 일정 퍼센트로 투자되어 있는 패키지 같은 개념이다. 이전 글에서 말했듯이 ETF는 미국 주식 시장에서 다른 나라의 주식/펀드에 쉽게

panpandayam.tistory.com

[주린이를 위한 주식] - 해외주식 사는법 - 4. ADR

 

주린이를 위한 해외 주식 4 - ADR

앞 글에서 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의 주식을 미국 시장에서 사는 방법으로 ETF를 말했다. 다른 한가지 방법을 더 설명하면 ADR이다. ADR은 American depositary receipt의 약자이다. 미국 투자자들이 비미국

panpandayam.tistory.com

[주린이를 위한 주식] - 해외주식 미국주식 사는법 - 5. SPAC 스팩주 기초

 

주린이를 위한 해외 주식 5 - 미국 SPAC 스팩주 기초

SPAC은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의 약어이고 blank-check company라고도 불린다. 스팩 회사는 자신들의 주식이 상장되어 있다. 그리고 시장에 상장하려는 비상장 회사를 찾아 합병하고 자신의 회사..

panpandayam.tistory.com

[주린이를 위한 주식] - 해외주식 미국주식 사는법 - 7. sec report 알아보기

 

주린이를 위한 해외 주식 7 - sec report 424b

sec = security and exchange commission 미국의 증권 거래 위원회로 미국 증권 시장의 거래를 감시 감독하는 기관이다. sec.gov = 증권 거래 위원회의 대표 홈페이지 sec.report = 미국 내 모든 상장 회사의 보고.

panpandayam.tistory.com

[주린이를 위한 주식] - SEC Report 요약(미국공시 필수 확인 정보)

 

미국주식 SEC Report 요약(미국공시에서 필수 확인 정보)

일반주 10-K 연간 보고서 Annual Report는 매우 간단한 함축 자료이므로 구분 필요 Part 1: 사업 개요, 리스크, 법적 사항 Part 2-3: 기업의 지배구조, 조직 구조, 연결재무재표, 실적 목표, 경영진의 기대

panpandayam.tistory.com

[주린이를 위한 주식] - 유럽 전자공시 사이트

 

유럽 전자공시 사이트

미국이나 한국에 비해 유럽 전자공시 사이트를 찾는 건 약간의 수고가 더 필요하다. 재무재표나 내용등의 문제보다는 언어가 자꾸 그 나라의 언어가 보여진다는것이다 ㅠㅠ 독일의 전자공시 사

panpandayam.tistory.com

 

반응형

댓글